제목: 대상포진, 고통스러운 물집의 띠

내용

❗️수두에 걸린 경험이 있는 사람들
❗️몸에 물집이 띠 모양으로 나타나는 사람들
❗️물집이 생겼는데, 이상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사람들

대상포진은 수두와 매우 밀접한 질환이에요. 먼저 수두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앞의 글을 확인해 보세요!

지금 바로 확인하기(물집 질환의 대표, 수두)

대상포진은 어떤 질환이죠?

이름을 그대로 해석하면, 띠 모양의 물집이에요. 수두와 동일한 바이러스에 의한 병인 만큼, 수두에 걸린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대상포진이 나타날 수 있어요. 수두에 걸렸다가 완치되었더라도, 바이러스 일부가 신경계에 남아 숨어있어요. 이후 몸이 약해지면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대상포진이 나타나요. 그러다보니 몸의 신경 경로를 따라서 피부 증상이 나타나요.

보통 몸의 한쪽에서 통증이 생긴 뒤 2~3일이 지난 뒤에 물집이 잡혀요. 일반적으로 물집은 점차 염증이 차다가 딱지로 변하게 돼요. 만약, 물집이 터지게 되면 감염이 되어 궤양으로 진행할 수도 있어요.

통증은 신경과 직접 연결되는 만큼 매우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피부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정도는 마약성 진통제까지 필요할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답니다. 신경염증이 발생하거나 발생한 부위 근처의 감각이 약해지는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요.

대상포진은 보통 40~70세 사이에서 많이 나타난답니다. 노인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나고, 흔치는 않지만 재발하기도 해요. 이 질환은 수두처럼 물집 안에 바이러스가 있는 만큼 물집에 접촉하면 전파될 수 있어요.

 

제가 대상포진인지 어떻게 알죠?

진단은 수두처럼 특이적인 피부 증상을 통해 진단해요. 띠 모양의 물집이 발생하고, 통증이 있다면 진단하기 쉬워요.

하지만 일부의 경우에서는 피부 증상만으로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PCR 혹은 물집의 성분을 분석하여 진단하기도 한답니다. 물집에 바이러스가 있는 만큼 물집을 분석해서 바이러스가 있는지 확인하는 거죠.

 

대상포진 치료는 어떻게 하죠?

앞에서 말했듯이, 대상포진은 통증이 매우 심하고, 피부 증상보다 오래 갈 수 있는 병이에요. 그래서 통증 관리가 중요한데, 진통제를 통해 통증을 줄여줘요.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소염진통제나 약한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강한 마약성 진통제를 처방해요.

또한 수두와 유사하게 간지러움을 완화하기 위해 치료용 로션을 바르고, 아시클로버(Acyclovir)라는 항바이러스제를 통해 신경통과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을 줄여주기 위해 사용하기도 해요. 하지만 항바이러스제로 신경염증이나 만성 신경통를 치료하기는 어려워요.

대상포진은 통증이 매우 심한 병이지만, 매우 특이적인 물집 형태를 보이죠? 만약에 이와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아요!

수두와 대상포진은 물집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으로 뽑을 수 있는데, 이 질환들의 예방과 관리 방법을 알고 싶은 분은 다음 글을 확인해 보세요!

지금 바로 확인하기(수두-대상포진, 걸리기 전에 예방해요.)

✅ 수두에 걸리고 치료한 뒤, 면역이 약해지면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다.
✅ 띠 모양의 물집이 몸의 한쪽에 발생하고, 통증이 심하게 발생한다면 대상포진으로 진단할 수 있다.
✅ 진통제와 로션을 통해 통증과 간지러움을 완화하고, 항바이러스제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