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겨울에 식중독? 노로바이러스라고?

내용

❗️겨울에 갑자기 배가 아픈 사람들
❗️굴을 먹고 배가 아픈 사람들
❗️아이가 유치원에 갔다 왔는데 갑자기 설사를 심하게 하는 사람들

 

노로바이러스? 그게 뭔데요?

노로바이러스는 우리 몸에서 장염을 일으키는 식중독 바이러스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이 만진 물건, 그 사람의 대변, 구토물, 오염된 물, 음식에 묻어있게 돼요. 그렇게 이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몸에 들어오게 되면 감염이 돼요. 감염되면 하루에서 이틀 정도 후에 열이 나거나 메스꺼움, 배 아픔, 설사,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아이는 구토가, 어른은 설사가 주로 나타난답니다. 설사는 물처럼 묽은 설사가 나오고, 피나 점액이 묻어나오지 않는 것이 특징이에요.

노로바이러스는 전염력 또한 굉장히 높아요.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조금만 들어와도 쉽게 감염돼요. 전염력은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다 나았다고 해도 짧으면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어요. 특히 이 바이러스는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을 해도 살아있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해서 주의해야 한답니다.

구토나 설사가 너무 심하거나 열이 많이 나거나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을 추천해요!

 

식중독이요? 겨울에요?

보통 식중독이라고 하면 여름에 많이 걸린다고 알고 있을 텐데요,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1년 동안 어느 때에나 생길 수 있지만 주로 11월에서 4월 사이의 겨울철에 특히 잘 생겨요. 그러니 겨울철에 위와 같은 증상이 생긴다면 노로바이러스 때문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답니다.

보통 세균으로 인한 식중독은 위생 상태가 나쁠 때 세균이 번식해서 오염된 음식을 먹으면 걸리게 돼요. 하지만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바이러스가 묻어있다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의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는 겨울에도 식중독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과일, 채소류는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서 먹어야 하고 겨울철에 제철인 굴과 같은 해산물을 먹을 때 생으로 먹기보다는 익혀서 먹는 게 좋아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식중독에 걸려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 노로바이러스를 의심하게 돼요. 노로바이러스가 유행하거나, 최근 특정 음식을 먹었거나 하는 등의 감염을 의심할 수 있는 상황이 있다면 의사가 노로바이러스라고 판단을 내릴 수는 있어요. 하지만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라고 확실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결국 바이러스를 확인해야 하고, 그래서 토할 때 나온 토사물이나 대변을 가지고 검사를 하게 돼요.

사람에게 DNA가 있는 것처럼 바이러스에도 이러한 핵산이라는 유전 물질이 있답니다. 핵산을 확인할 수 있는 PCR 검사를 진행하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는지 아닌지를 알아낼 수 있어요.

다음 칼럼에서는 노로바이러스의 치료와 예방에 대해 자세하게 다룰 거에요! 이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칼럼을 참고해 주세요! (노로바이러스, 어떻게 치료하나요?)

✅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복통, 구토를 동반할 수 있고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잘 감염되고, 음식의 경우 굴을 생으로 먹고 많이 감염된다.
✅ 노로바이러스를 검사하는 방법으로는 바이러스의 유전물질을 검사하는 PCR검사가 있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