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킨슨병 진단 후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
❗️ 파킨슨병의 약물 치료 중 효과가 점점 떨어지는 것 같은 사람들
❗️ 가까운 분이 파킨슨병에 걸린 사람들
저번 칼럼에서는 파킨슨병이 어떤 병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죠? 이번 칼럼에서는 파킨슨병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전 칼럼을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느려진다…나도 혹시 파킨슨병?)
약물적 치료
파킨슨병을 치료하는 약물로는 도파민과 관련된 여러 물질을 사용할 수 있어요. 하나씩 살펴볼까요?
▶레보도파: 도파민이 우리 몸에서 만들어질 때 필요한 중요한 재료라고 할 수 있어요. 이 물질을 넣어주면 우리 몸에서 도파민으로 만들어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해주게 된답니다.
▶도파민 작용제: 얼핏 들으면 도파민과 같아 보이지만 그렇지는 않고 도파민이 원래 작용하는 곳을 건드려서 마치 도파민이 있는 것처럼 몸을 속이는 물질이에요.
▶도파민 분해효소 억제제: 우리 몸에서 도파민이 작용한 후에는 도파민을 분해해서 없애는 도파민 분해효소라는 물질이 나오는데요, 이 효소를 억제하면 도파민이 더 오래 남아있게 되어서 같은 양으로도 더 오래 작용할 수 있게 돼요.
뇌심부자극술
뇌심부자극술, 말이 너무 어렵죠?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뇌의 심부(깊은 곳)를 자극하는 치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약물로 치료하면 되는데 왜 이런 치료를 해야 할까요?
5년 이상 약을 오래 먹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약이 잘 듣지 않게 되고, 오히려 약을 먹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어요. 이때는 뇌심부자극술이 필요하답니다. 이 치료는 병의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관련된 뇌의 부분에 전기적인 자극을 줌으로써 상태를 호전시키는 효과적인 치료법이에요. 전극의 위치를 조절하면서 증상이 가장 많이 좋아지는 부분을 찾고, 그 부분에 자극 발생기를 넣는 수술을 진행하게 돼요.
혹시 제가 따로 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요?
일상생활에서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것도 파킨슨병의 관리에 중요해요!
▶운동: 파킨슨병은 운동과 관련된 증상이 많잖아요? 평소에 운동을 적절히 하면서 근력을 꾸준히 유지해 주는 것은 운동 기능의 유지에 굉장히 중요해요. 기본적인 운동 효과와 보행 능력을 좋게 해주는 걷기 운동, 몸의 유연성과 균형 감각을 좋게 해주는 요가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식습관: 파킨슨병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파킨슨병에 걸리면 변비에 잘 걸리고 갑자기 일어서면 혈압이 낮아지는 기립성 저혈압도 잘 생기는 만큼,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고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먹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행위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파킨슨병이 완전히 나을 수 있는 병이 아니고 계속 약을 먹으며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병이다 보니 충분히 불안할 수 있어요. 하지만 관리만 적절히 잘 해주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병이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찾아갈 신경과 선생님이 필요하다면, 굿닥터넷에서 ‘파킨슨병’을 검색해 보세요! 전국 대학 병원의 신경과 선생님을 비교해 볼 수 있답니다!
✅ 파킨슨병의 약물적인 치료는 도파민과 관련된 여러 약물들 중 증상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게 된다.
✅ 약물로 치료가 불가능해지면 뇌심부자극술이라는, 수술적인 치료를 하게 된다.
✅ 파킨슨병은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잘 관리하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병이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파킨슨센터, 메디포뉴스,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