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위암인데 내시경으로 치료된다고요?

내용

❗️ 위암 확진 후 치료 방법이 궁금한 사람들
❗️ 위암은 개복 수술로만 치료한다고 생각한 사람들
❗️ 위암 종류별로 치료 방법의 차이가 궁금한 사람들

위암은 어떤 암인지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져요. 또 암이 침범한 정도나 주위 조직 또는 장기로 전이했는지에 따라서도 수술적 치료가 가능한지 아닌지 결정해요.

위 샘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위 샘암은 조기 위암과 진행성 위암의 치료 방법이 달라요. 그 안에서도 암이 얼마나 깊숙이 침투했는지, 주위 조직을 침범했는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죠. 위 샘암 치료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아직 위암의 종류를 잘 모르시겠다면? 

1. 내시경적 절제술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

조기 위암 중 일부는 내시경적 절제술로 치료할 수 있어요. 입으로 내시경 관을 넣어 위 내부에 있는 암을 칼로 절제하는 수술인데, 내시경적 절제술을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해요. 우선 암이 점막에만 있어야 하고, 크기가 작아야 하죠. 암세포가 변화한 상태도 좋아야 하고, 주위로 암이 침범하지 않는 것까지 모두 만족해야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 치료가 가능하답니다!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은 수술보다 안전하면서, 수술만큼 깨끗하게 암을 제거하는 방법이라 가능하다면 첫번째로 추천되는 치료예요.

2. 수술

내시경적 절제술이 불가능하다면, 두번째로 외과적인 수술을 고려해요. 배에 구멍을 뚫어 복강경을 넣고 로봇 수술을 하거나, 암 크기가 크면 배를 째서 수술을 하는 방식이죠. 다만 수술은 암이 다른 장기로 퍼져 있지 않을 때 가능해요! 암이 위의 어느 부분에 있는지에 따라 식도에서 먼 쪽의 위만 잘라내거나, 위 전체를 절제해야 할 수도 있어요. 이후 남은 위와 아래 소장을 연결해 음식물이 내려가는 길을 만들어준답니다.

3. 항암치료

암세포를 죽이는 항암제 약을 먹거나 주사로 맞는 치료예요. 수술 전후로 암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보조적으로 활용하거나, 수술할 수 없는 경우 고려되는 선택지이기도 해요. 아무래도 수술보다는 과정이 많이 고통스럽다는 단점이 있어요.

4. 보존적 치료

암이 많이 진행해 안타깝게도 완치할 수 없을 경우, 조금이라도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해 하는 치료예요. 암이 위장을 막아서 먹는 것이 힘든 분들에게 스텐트라고 하는 인위적인 관을 삽입해 음식이 내려가는 길을 만들어주기도 해요. 조금이라도 암을 줄일 수 있게 부분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어요.

위 림프종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양성 림프종은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해서 균이 있다면 제균 치료를 해요. 약을 먹어서 균을 없애는 것이죠. 균이 없다면 림프종이 있는 부위에 방사선을 쬐어서 암을 없애거나, 수술적으로 제거하기도 해요. 양성이더라도 암이 여러 곳에 퍼져 있으면 항암치료를 해야 해요.

악성 림프종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만으로 제거가 어려워서, 전신적인 항암치료를 해요.

위장관기질종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위장관기질종양은 복강경 수술이 대표적인 치료예요! 증상이 있거나, 암의 크기가 크거나, 내시경에서 울퉁불퉁한 모양의 위험한 암처럼 보이면 수술로 암을 제거해요. 위장관기질종양은 암이 점막에 덮여 있어 밖에서 가장자리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테두리를 2cm 정도 여유를 두고 크게 잘라내는 쐐기절제술을 시행해야 해요. 만약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 글리벡이라고 하는 면역 항암 치료제로 항암치료를 시도해요.

위암 치료로 고민이신가요? 굿닥터넷에 위암을 검색해보시면, 전국 대학 병원 교수님들을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 위 샘암에서 상태가 좋은 조기 위암은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을 우선으로 고려한다. 이외에도 수술, 항암치료를 시도한다.
✅ 위 림프종은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나 수술적 제거, 불가능하다면 항암 치료를 시도한다.
✅ 위장관기질종양은 암의 완전 제거를 위해 쐐기절제술을 시행하고, 수술할 수 없으면 글리벡 항암치료를 시도한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