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제로 음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내용

❗️다이어트를 위해 제로 음료를 찾는 사람들
❗️제로 음료를 먹으면 살이 빠지는지 궁금했던 사람들
❗️제로 음료의 부작용이 궁금한 사람들

 

콜라로 시작해서, 에너지 드링크, 그리고 식혜까지, 인기에 힘입어서 많은 제로 음료들이 출시됐어요. 다이어트를 위해, 그냥 맛있어서, 다양한 이유로 찾게 되는 대체당 음료수, 0 칼로리니까 왕창 먹어도 괜찮을까요?

 

단 맛이 나는데, 어떻게 0칼로리에요?

아스파탐, 스테비아, 사카린 등등 설탕을 대신하는 대체당에는 많은 종류가 있어요. 분명히 단 맛이 나지만, 어떻게 칼로리가 없는 걸까요? 그 이유는, 우리 몸에서 이러한 대체당들을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즉 소화 효소가 없어서 열량을 빼낼 수 없는 거죠. 그렇다고 무턱대고 많이 먹으면 안 돼요. 우리 몸은 설탕이 들어온 줄 알고 기뻐하다가 가짜인 걸 알게되고, 오히려 당 섭취를 더 갈구할 수 있거든요. 예를 들자면, 점심에 다이어트를 위해 제로음료를 먹었는데 저녁에 충동적으로 밥을 2~3공기를 먹으며 당 섭취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체지방 감소에 큰 효과가 없다고 해요.

WHO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제로 음료 (Non-Sugar Sweeteners, NSS)가 단기적으로는 체중과 BMI를 낮추며 비만에 효과가 있었지만, 6~18개월까지의 긴 기간의 다이어트에는 큰 효과가 없다고 해요. 오히려 제로 음료 섭취량이 많을수록 일부 대상자들의 BMI가 높아지고 비만 발생 위험이 증가했다고 해요.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설탕 대신 들어가는 아스파탐, 사카린 등의 인공 감미료는 20세기 중반이나 말에 개발되고 사용되기 시작었어요. 그래서 아직 장기적인 영향과 부작용에 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죠. 최근의 연구에서는 제로 음료가 오히려 제2형 당뇨병과 심장병 확률을 높인다는 결과도 있어요. 심지어 임산부는 조산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하죠.

 

건강을 위해서 마셨던 제로 음료, 0 칼로리라고 마음 놓고 과다하게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아요!!

✅ 대체당들이 몸에서 소화가 되지 않아서 0 칼로리이지만, 우리 몸에서 당을 섭취하려고 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다.
✅ 제로 음료가 체지방 감소에 큰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 심장병, 제2형 당뇨 등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마음 놓고 과다하게 마시면 좋지 않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Use of non-sugar sweeteners - WHO guideline summ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