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봄이면 봄마다 찾아오는 꽃가루 알레르기

내용

❗️봄만 되면 재채기, 가려움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이 궁금한 사람들
❗️심한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에 검사를 받고 싶은 사람들

봄이면 우리를 찾아오는 꽃가루 알레르기, 그저 꾹 참으면서 매년 괴로운 봄을 보내고 계신가요? 간단한 검사 한 번이면 내가 어떤 동물, 어떤 식물,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

‘알레르기’하면 어떤 증상이 떠오르시나요? 재채기, 가려움증 등 ‘음식 알레르기’를 생각하면 쉽게 떠오르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죠.

▶ 눈: 눈 가려움, 충혈, 부어오름, 눈물 과다 분비
▶ 코: 코 가려움,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 기관지(목): 기침, 호흡곤란, 숨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가슴 답답함
▶ 피부 증상: 가려움, 붉게 변함, 두드러기

이러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무나 잔디 근처에서 특히 심하거나, 특정 계절에만 심해진다면 꽃가루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만약 이런 증상들이 오래 나타나면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증상이 심하거나 몇 달 간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보세요.

알레르기, 왜 걸리는 거예요?

우리 몸이 외부에서 들어온 꽃가루를 위험한 물질로 인식하기 때문이에요. 꽃가루를 내보내고 몸을 방어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특히 봄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유행하는 이유는 식물이 주로 봄에 꽃을 틔우면서 꽃가루가 많이 날리기 때문이랍니다.

봄에 해당하는 3-5월에 꽃가루 알레르기를 많이 일으키는 식물로는 참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가 있어요. 가을인 8-10월에도 꽃가루 알레르기가 많이 유행하는데, 이 계절에는 쑥, 돼지풀, 잔디류의 식물이 알레르기를 잘 일으켜요.

알레르기 검사로 원인을 찾을 수 있어요

알레르기 검사 방법에는 피부 반응 검사와 혈액 검사가 있어요.

피부 반응 검사는 팔이나 등을 바늘로 살짝 찌른 후 알레르기 물질을 직접 주입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해요. 따라서 검사 결과를 당일에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항히스타민제 등 약물을 복용한 상태에서는 정확한 검사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혈액 검사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약물 복용 여부과 상관없이 검사가 가능하고, 채혈 한 번이면 검사가 끝나요. 검사 비용이 조금 더 비싸고,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일주일 가량의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조금 더 정확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시행되는 검사예요.

이 검사들을 통해 꽃가루, 음식, 진드기 등 내가 어떤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알레르기의 원인을 직접 알아보고 피하는 것도 하나의 예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혹시 알레르기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굿닥터넷에 ‘알레르기’를 검색해보세요! 전국 대학 병원의 알레르기내과 교수님들을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 식물 근처에서, 또는 특정 계절마다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꽃가루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 꽃가루 알레르기는 나무, 잔디 등 다양한 식물이 원인이 되며, 봄이나 가을에 주로 발병한다.
✅ 꽃가루 알레르기의 검사 방법으로는 피부 반응 검사와 혈액 검사가 있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