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검진 결과 지질 수치가 높게 나온 사람들
❗️ 콜레스테롤 종류가 많아서 정보가 헷갈렸던 사람들
❗️ 고지혈증이 걱정되어 검사를 고려 중인 사람들
건강검진 지질 수치에 나오는 콜레스테롤 종류가 다양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콜레스테롤은 높으면 무조건 안 좋은 것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셨을 텐데, 낮으면 문제가 생기는 콜레스테롤도 있답니다! 지질 수치, 어떻게 해석하는지 알려 드릴게요.
콜레스테롤 수치,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총콜레스테롤
총콜레스테롤은 혈액 속에 있는 좋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모두 합친 수치예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딱딱해지고, 피가 잘 흐르지 못해요. 특히 심장이나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으로 갑자기 쓰러질 위험도 커져요. 콜레스테롤 수치는 가족성 고지혈증(유전), 당뇨병, 간이나 신장 질환, 갑상샘 기능저하증에서 상승할 수 있어요.
▶ LDL-콜레스테롤 (저밀도 지질 단백질)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고, 낮을수록 좋아요! LDL은 콜레스테롤을 우리 몸의 구석구석으로 운반하는데, 크기가 작아 혈관 벽을 침투하기가 쉬워요. 침투한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찌꺼기가 쌓이면, 위에서 말한 것처럼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도 커지죠.
▶ HDL-콜레스테롤 (고밀도 지질 단백질)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고, 높을수록 좋아요! HDL은 LDL과 반대로,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분해되도록 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의 제거를 도와요. 따라서 HDL 콜레스테롤은 부족할 때 오히려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져요!
중성 지방이 높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중성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지방의 한 종류예요. 혈액 내 중성 지방이 높다는 것은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 후,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가 잉여 지방으로 저장되었다는 의미예요. 중성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작용을 방해해서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게 되죠. 비만, 과다한 음주, 당뇨병, 약물(에스트로젠, 경구피임약, 고혈압약인 베타 교감신경차단제 등) 복용 시에 중성 지방이 높아질 수 있어요.
지질 수치 정상 범위가 어떻게 되나요?
▶ 총 콜레스테롤은 200 미만이 적정 수치이고, 240을 넘으면 위험해요. 200~239는 주의가 필요해요.
▶ LDL 콜레스테롤은 100 미만이 적정 수치이고, 100~129까지는 정상이에요. 160을 넘으면 위험하고, 190 이상부터는 매우 경계해야 하는 수치에요!
▶ HDL 콜레스테롤은 40~60이 적정 수치이고, 40 미만이면 주의해야 해요.
▶ 중성 지방은 150 미만이 적정 수치이고, 200을 넘으면 높다고 판단해요. 500 이상은 위험한 수치에요!
여러분의 지질 수치 결과와 정상 범위를 비교해 보셨나요? 고지혈증이 걱정되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전문의와 상담해 관리가 가능한 병이니, 벌써부터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굿닥터넷에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을 검색해 보시면, 전국 내분비대사내과 병원과 전문의 정보를 알아가실 수 있답니다~
고지혈증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고지혈증, 왜 문제가 되는 걸까?)
✅ LDL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커지고, HDL 콜레스테롤은 낮으면 문제가 생긴다.
✅ 총 콜레스테롤은 200 미만으로 유지해야 하고, LDL은 100 미만, HDL은 40~60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 중성 지방은 과도한 음주자에서 높아질 수 있고, 150 미만을 유지해야 한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아산병원, 헬스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