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남성들의 고민, 전립선비대증이 궁금하다!

내용

❗️전립선비대증이 궁금하거나 진단받은 사람들 
❗️40대 이상의 남성들 
❗️소변을 보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남성들

전립선비대증은 환자의 절반 이상이 50대 이상 남성일 정도로 중·장년 남성에 아주 흔하지만, 방치하면 방광 변성이 심해져 돌이킬 수 없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꼭 진료를 받아야 하는 병이에요. 일반적으로 40대 말에서 50대 초부터 주로 시작되고, 60대의 약 60%, 70대의 약 70%에서 발생하죠. 최근에는 젊은 층에도 심심치 않게 나타나고 있는데, 병을 인지하지 못한 채 내버려둬 더 큰 합병증을 불러오기도 해요. 전립선비대증이 무엇인지, 그리고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전립선비대증이 뭐에요?

‘전립선’은 남성의 몸에서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내고 저장하는 역할을 해요. 밤톨만 한 전립선의 중앙으로 소변이 밖으로 배출되는 관인 요도가 지나가요. 만약 전립선이 커지면 요도가 눌리면서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소변이 다 배출되지 못한 채 남게 되죠. 시원하게 물이 나오고 있는 호스를 손가락으로 꾹 누르게 되면 나오는 물 양이 적어지는 걸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워요. 이렇게 전립선이 커져서 배뇨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전립선비대증’ 이라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왜 생기나요?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이 뭐길래 많은 중·장년 남성에 생기는 걸까요? 아쉽게도 전립선비대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어요. 다른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데, 그중 고환의 노화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어요.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에는 어떤 게 있나요?

전립선비대증 증상으로는 주로 배뇨와 관련된 불편함이 발생해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 소변을 봐도 시원치 않은 느낌
▶ 소변 줄기가 가늘어짐
▶ 자다 깨서 소변을 봄
▶ 소변을 보기 시작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거나 노력이 필요한 경우
▶ 시도 때도 없이 느껴지는 요의

 

만약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칼럼인 전립선비대증의 진단 및 치료 칼럼을 기대해주세요! 혹시 전립선비대증 진단을 받으셨나요? 굿닥터넷에 ‘전립선비대증’을 검색해보세요! 전국 비뇨기과 교수님들을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 전립선비대증은 중·장년 남성에 흔하게 발생되는 질환이나, 방치하게 되면 방광 변성이 심해져 비가역적인 변화를 겪을 수도 있으니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전립선비대증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 정상 기능의 고환의 노화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전립선비대증은 주로 배뇨와 관련해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을 유발한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아산병원 비뇨의학과, 헬스위크,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