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독감 예방 접종, 꼭 매년 맞아야 해요?

내용

❗️독감 예방 접종을 맞는 이유가 궁금한 사람들
❗️독감 예방 접종의 원리가 궁금한 사람들
❗️독감 예방 접종을 맞고 아픈 경험이 있는 사람들

이 글을 읽기 전에 독감에 대한 기본 정보가 궁금한 분들은 앞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지금 바로 확인하기

독감은 감기와 달리 몸이 매우 피로하게 느껴지고, 각종 호흡기 증상과 두통, 발열이 동반되어 괴로운 질병이에요. 면역력이 매우 낮거나, 기저 질환이 있던 사람이 아니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나을 수 있어요. 하지만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걸리기 이전에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겠죠! 그래서 매년 실시하는 예방 접종은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답니다.

독감 예방 접종이 왜 중요하죠?

독감 예방 접종을 하는 이유는 2가지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어요. 첫째는 스스로가 아프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내가 바이러스를 옮기는 운반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거죠.

독감은 감염병이면서 동시에 전염병이에요. 내가 바이러스에 걸리게 되면 내 몸도 아프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퍼뜨리게 될 수 있어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예방 접종이 필요해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은 독감에 강한 사람이 늘어나고, 집단 자체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능력이 강해지는 것을 의미해요.

한 번만 받으면 되는 것 아닌가요? 왜 매년 예방접종을 받죠?

우리가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이유는 매년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바이러스의 특징을 조금 더 알아야 해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감염되어서 생기는 병이었죠? 바이러스는 다른 생물에 비해 돌연변이가 쉽게 생기고 많아요. 이로 인해 매년 유행하는 종류가 달라지며, 계속 새로운 종류가 나타날 수도 있어요.

여러분은 A형 독감, B형 독감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거예요. 모두 인플루엔자지만 서로 다른 종류라는 것을 구분하는 거죠. 사실 조금 더 다양한 인플루엔자가 있지만 사람이 감염되는 바이러스는 A와 B형이라서 2가지를 주로 말하는 거에요. 그리고 A형이 B형보다 더 독성이 강한 경향이 있어요. 대표적인 인플루엔자로 2009년에 유행했던 신종플루가 A형 독감의 일종이에요.

이렇게 A, B형 독감에는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들이 있는데, 세계보건기구(WHO)는 각 해마다 유행할 위험성이 높은 독감 바이러스 3~4종류를 선정하여 이에 해당하는 백신을 접종해요. 인플루엔자 백신이라고 동일하게 불리기는 하지만 매년 받게 되는 백신은 서로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약이었던 거죠. 매년 우리를 위협할 수 있는 바이러스가 달라지는 만큼 매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아요.

독감 유행 시기에 예방 접종을 하면 나를 지키면서도 주변 사람들의 건강까지 함께 챙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이 글을 읽은 분이라면 이제 매년 독감 예방 접종을 받으시겠죠?

✅ 예방 접종의 목적은 개인의 질병 방지와 집단의 면역력 강화에 있다.
✅ 바이러스는 돌연변이가 쉽고, 독감 바이러스 또한 그로 인한 많은 종류가 있다.
✅ 매년 받는 예방 접종은 서로 다른 종류의 인플루엔자에 대한 백신이기에 매년 유행 시기에 맞추어 접종을 받아야 한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바이오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