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대장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내용

❗️ 대장암의 증상이 있는 사람들
❗️ 대장암으로 진단되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
❗️ 과도한 육류 섭취, 음주, 흡연을 하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

대장암의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대장암 치료 방법에는 크게 수술 치료, 항암(화학)치료, 그리고 방사선 치료가 있어요. 이 중 수술은 필수적인 치료법이고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는 수술하기 전·후 보조수단으로 사용돼요. 항암치료는 약을 먹어 암세포가 더 자라지 않게 막거나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이고,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에 방사선을 쏴서 암세포를 죽이고 주변으로 퍼지는 것을 막는 방법이에요.

대장암은 진단 시기와 발생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져요.

대장암은 언제 진단되는지, 어디에 생겼는지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져요. 대장암 초기에 진단되면 내시경으로 덩어리를 떼어내는 것만으로도 완치될 수 있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뗀 덩어리를 검사했을 때 덩어리가 더 깊은 곳까지 파고 들었거나 주위로 퍼졌을 가능성이 있다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수술하면 암이 퍼져 있는 대장의 일부분을 잘라내게 돼요.

항문 직전의 대장의 마지막 부분을 ‘직장’이라고 해요. 만약 여기에만 암이 생겼다면 먼저 항암치료와 함께 방사선치료를 한 후 수술을 해요. 이외 대부분의 대장암은 수술 치료를 해요. 수술 후 조직검사를 해서 대장암이 많이 진행되었다고 판단하면, 이후에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있어요.

대장암 수술 후 어떻게 식사해야 하나요?

대장암 수술을 받으셨다면 식사에 신경을 잘 쓰셔야 해요.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수술 후 2~3일 후부터 물을 드실 수 있어요. 장 운동이 돌아와서 가스가 나오면 죽을 먹고, 하루 이틀 정도 죽을 잘 드시면 밥을 드실 수 있어요.

수술 직후 한두 달은 상처가 잘 낫기 위해 단백질과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고섬유질 음식은 수술 부위가 잘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장을 붓게 하여 8주 정도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고섬유질 음식으로는 고구마, 양배추, 버섯, 미역, 귀리 등이 있어요. 밀가루, 튀긴 음식, 양념이 많은 음식 또한 소화를 방해해 회복하는 동안 피하는 것이 좋아요.

장을 자극하는 음식이나 커피나 홍차처럼 카페인이 높은 음료, 탄산피하는 것이 좋고, 견과류는 회복된 이후에도 장을 막을 수 있어 안 먹는 것이 좋아요. 술, 담배는 당연히 안 하는 것이 좋겠죠?

꾸준한 운동도 중요해요.

장 수술 후 1년 이내에 서로 떨어져 있어야 할 장끼리 달라붙는 경우가 많아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아요.

혹시 대장암 진단을 받으셨나요?

굿닥터넷에 ‘대장암’을 검색해보세요! 전국 대학 병원의 소화기내과, 대장항문외과, 종양혈액내과 교수님들을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 대장암 치료 방법에는 크게 수술 치료, 항암(화학)치료, 방사선 치료가 있다.
✅ 대장암은 진단 시기와 발생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
✅ 대장암 수술 이후 식사 관리와 운동이 중요하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