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소리 없는 암’, 대장암! 몸이 보내는 신호는?

내용

❗️ 대장암이 궁금한 사람들
❗️ 대장암으로 진단되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 
❗️ 고기를 좋아하고, 음주, 흡연을 하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

대장암은 국내에서 폐암, 간암에 이어 3번째로 사망률이 높은 암이에요. 50세 이상은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대장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젊은 나이에 생기거나 다음 건강검진까지 침묵의 시간이 흐르면 곤란하겠죠.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생활 속 전조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변의 상태를 잘 체크해야해요.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 증상들은 주로 변의 상태와 관련이 있어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지는 않은지 잘 체크해보시길 바래요!

▶️ 먹는 음식과 상관없이 변비설사가 생겨요
▶️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끈적끈적해요.
▶️ 변이 선홍색/검붉은 색이에요.
▶️ 대변을 조절하지 못해 새는 경우가 있어요.
▶️ 대변을 본 후에도 변이 남은 듯 찝찝해요.
▶️ 대변의 냄새가 너무 고약해요.

다른 소화기 증상들도 살펴봐야 해요.

지금까지는 변의 상태를 봤다면, 소화기에 전반적인 증상도 있어요. 역시나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지는 않은지 잘 체크해보시길 바래요!

▶️ 장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고 배가 아파요. 배가 묵직하고 불편해요.
▶️ 식욕이 떨어져 입맛이 없어요. 속이 메슥거려요.
▶️ 특별히 노력하지 않았는데 몸무게가 많이 줄었어요.
▶️ 맨날 너무 피곤해요.
▶️ 배에 덩어리가 만져져요.

이렇게 소화불량이 지속하다 갑자기 살이 빠지고, 배에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받아야 해요.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으면 더 꼼꼼하게 체크해야 해요!

대장암은 유전력이 20%까지 영향을 미쳐요. 유전은 나의 힘으로 바꾸기 힘들지만, 생활습관을 고치면 힘으로도 극복할 수도 있어요. 대장암 가족력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조금 더 대장암이 생길 위험이 크니 더욱더 대장 건강 관리를 잘해야 해요.

만약 대장암의 검사 및 진단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칼럼인 대장암의 검사 및 진단 방법 칼럼을 기대해주세요! 혹시 대장암 진단을 받으셨나요? 굿닥터넷에 ‘대장암’을 검색해보세요! 전국 대학 병원의 소화기내과, 대장항문외 교수님들을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 변에 피가 섞여나오거나 끈적끈적하고, 냄새가 고약하고, 변을 본 후에도 남은 듯 찝찝함이 든다면 대장암을 의심해야한다.
✅ 갑자기 체중이 많이 감소하고, 피로하고, 배에 덩어리가 만져지면 대장암을 의심해야 한다.
✅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으면 더욱더 대장 건강 관리를 잘해야 한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