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내용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아직 받지 않은 사람들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 꼭 필요한지 궁금한 사람들
❗️ 자궁경부암 백신의 부작용이 걱정되는 사람들

유명한 배우가 출연하는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광고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주변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은 꼭 어렸을 때 미리 맞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은요? 대체 자궁경부암 백신을 왜 맞아야 하는지, 언제 맞아야 하는지, 굿닥터넷에서 알려드릴게요!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남자도 맞아야 하나요?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핵심 원인은 HPV라는 이름의 바이러스예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이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약 70%의 자궁경부암 예방 효과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HPV 중에서도 암을 잘 일으키는 위험한 종류가 있는데, 이 종류들에 대한 예방효과는 99%로 더욱 높아요. 백신으로 이 정도의 예방이 가능한 암은 자궁경부암이 유일하답니다. 안 맞을 이유가 없겠죠?

그렇다고 여성한테만 자궁경부암 백신이 필요한 건 아니에요. 남성에서 음경암, 항문암, 두경부암, 곤지름(생식기 사마귀)을 일으키는 종류의 HPV도 많거든요. 남성도 자궁경부암 백신을 통해 이러한 암들을 예방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HPV가 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남성의 예방접종이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생률을 낮추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일찍 맞을수록 효과가 좋아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감염 이전에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고, 또 어릴수록 면역력이 높기 때문에 일찍 맞을수록 효과가 좋아요. 따라서 청소년기(15~17세)에 접종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이며, 여성의 경우 만 9세에서 26세, 남성의 경우 만 9세에서 15세까지의 나이에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어요. 하지만 권고 시기가 지났다고 효과가 없는 건 아니에요. 남성은 26세까지, 여성은 45세까지도 예방접종 효과를 보이거든요. 만약 접종 이전에 HPV에 감염된 적이 있는 경우에도, 접종을 통해 다른 종류의 HPV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아요.

접종 비용이 부담되시나요? 올해 (2024년) 정부에서는 12~17세의 여성 청소년과 18~26세의 저소득층 여성에게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있어요. 12세 여성청소년에게는 접종 후 건강상담까지 제공하고 있답니다.

부작용은 없나요?

주사 부위가 가렵거나 부어오르고, 잠깐 열이 나거나 어지러운 증상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증상들은 일시적인 면역 반응에 의한 것으로,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어요. 이외에 확실하게 밝혀진 부작용은 따로 없어요.

어느 병원을 갈지 고민되신다고요? 굿닥터넷을 이용해보세요! 굿닥터넷에서 전국 대학 병원 교수님들의 진료 후기를 찾아볼 수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 자궁경부암 백신은 예방효과가 우수하며, 남성의 암 예방에도 중요하다.
✅ 자궁경부암은 청소년기에 맞는 것이 제일 효과가 좋다.
✅ 자궁경부암 백신의 부작용은 드물게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이 경미하고 일시적이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