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고지혈증인데 저혈압이라고?

내용

❗️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를 앓고 계시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
❗️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잦은 음주를 하는 사람들
❗️ 직장, 일상 등에서 잦은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들

“평소 기름기 많은 음식을 자주 먹어서 병원에서 고지혈증이라고 진단을 받았어요. 그런데 이번 건강검진을 통해 확인해보니 저혈압이라고 하더라구요. 고지혈증이랑 고혈압은 같은 것 아닌가요?”

고지혈증과 고혈압은 다른 질병이에요!

육류, 새우와 같이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사를 자주 하게 되면 중성지방(콜레스테롤)이 필요 이상으로 존재하게 돼요. 이런 중성지방이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혈관 관련 질병을 일으키면 고지혈증이라고 불러요. 쉽게 설명하자면, 혈액 내에 지방이 많아 문제가 생긴 상태이죠.

반면에 고혈압은 여러 가지 이유로 동맥혈관에서의 혈액의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졌을 때, 정확히는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경우를 고혈압으로 진단해요.

다른 질병이지만 연관성은 있어요.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고지혈증이 있으면 혈관 벽에 중성지방이 쌓여있는 상태에요. 다시 말하면 혈관이 정상 상태보다 좁아진 것이죠. 혈액이 좁은 혈관을 지나가야 하므로, 압력이 증가하고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거죠.

반대로 고혈압이 있는 경우는 압력에 의해 혈액의 이동 속도가 정상보다 빠른 상태예요. 이로 인해 혈관 안쪽에 자극이 발생하고, 세포에 손상이 발생하게 돼요. 그 틈 사이로 중성지방이 더 잘 쌓일 수 있게 되고, 고지혈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거죠.

하지만 이는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고지혈증이 있다고 고혈압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아요. 드물지만 고지혈증임에도 저혈압이 있는 계시는 환자분들도 있죠.

혹시 고혈압을 진단받으셨나요?

굿닥터넷에 ‘고혈압’을 검색해보세요! 전국 대학 병원의 순환기내과 교수님들을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다른 질병이다.
✅ 고혈압은 혈관의 압력을 기준으로 하며, 고지혈증은 혈관 내 중성지방(콜레스테롤)을 기준으로 한다.
✅ 고지혈증과 고혈압은 높은 연관성을 가지나, 하나의 질병이 있다고 꼭 다른 질병이 있다는 것은 아니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국민건강지식센터, 서울아산병원,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