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침침한 눈, 뇌종양 때문일 수 있다?

내용

❗️갑자기 시력이 나빠지거나 시야가 좁아지는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
❗️시력 저하로 안과에 방문했으나 눈에 이상이 없음을 진단 받은 사람들
❗️뇌하수체 종양의 치료 방법이 궁금한 사람들

“며칠 전부터 눈이 침침해진 느낌이에요. 안과에 갔는데 시력에는 문제가 없다는 소견을 받았어요. 하지만 전에 비해 확실히 시야가 좁아지고 주변이 잘 안 보이는 느낌이에요. 저 정말 문제 없는 걸까요?”

 

안과 진료 받아 보셨나요?

칼럼 제목만 보고 섣불리 뇌종양을 의심하기보다는 우선 안과에 방문해 주세요. 당연히 시력이 감소되는 대부분의 원인은 눈에 있겠죠? 녹내장이나 백내장, 또는 응급 질환인 망막박리일 가능성도 있어요. 그리고 어떤 질환이든지 눈이 어떻게 나쁜지, 어느 방향의 시야가 어떻게 나빠졌는지를 자세하게 알아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어요.

 

뇌종양일 수 있어요

만약 안과 진료를 받았음에도 눈에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받았다면, 신경외과에 한 번 방문해 보세요. 뇌하수체에 있는 종양이 시각 신경을 누르면서 시야가 감소하고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종양이라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 없어요. 뇌하수체 종양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가 양성 종양이나 물혹이고, 수술로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신경외과에 방문할 때 안과에서 촬영한 CT 사진과 시력 정밀 검사 자료를 챙겨가면 더욱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에 도움이 되니, 병원 갈 때 참고하세요!

 

이런 증상도 같이 나타날 수 있어요

아래 증상들이 같이 나타나기도 하고, 다른 증상 없이 시력만 나빠지는 경우도 많아요.

▶ 가슴에서 유즙이 분비돼요. 남성은 주로 성욕저하, 발기부전의 증상이 나타나요.
▶ 손발 끝, 이마, 턱, 혀가 과하게 커지거나, 얼굴의 형태가 몇 년 간 변해요.
▶ 얼굴이 보름달처럼 부어요. 팔다리에 비해 가슴과 배에 살이 쪄요.
▶ 여성의 경우 생리를 하지 않거나 주기가 불규칙해져요.
▶ 많은 양의 소변을 자주 봐요.
 

코를 통해 수술한다고요?

뇌하수체 종양 때문에 시력이 저하되었다면 주로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로 치료해요. 다행히 뇌하수체는 코 바로 위에 위치하기 때문에, 콧구멍을 통해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종양을 제거할 수 있어요. 머리를 통해 뇌를 직접 건드리는 것보다 훨씬 안전하고, 흉터도 남지 않는 수술 방법이에요. 단 축농증 등 코의 질환이 있다면 코를 먼저 치료하거나, 다른 수술 방법을 고려하게 돼요.

 

뇌하수체 종양이 의심 되시나요?

굿닥터넷을 통해 병원을 정해보는 건 어떠세요? 굿닥터넷에서 전국 대학병원 신경외과 교수님들에 대한 생생한 후기를 읽어볼 수 있어요!

✅ 시력 저하가 있지만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뇌하수체 종양을 의심할 수 있다.
✅ 뇌하수체 종양은 시력 저하 뿐만 아니라 성기능 저하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뇌하수체 종양은 주로 코를 통해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로 치료한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출처:

삼성서울병원-뇌하수체종양클리닉, 아주대병원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