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대 이상의 여성들
❗️ 유방에서 덩어리나 멍울이 만져지는 사람들
❗️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
여성에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암 중 하나인 유방암은 조기 발견 시 치료 성공률이 높고 예후가 좋은 암이에요. 따라서 정기적인 건강검진이나 자가 진단을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오늘은 유방암의 초기 증상부터 자가진단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유방암의 초기 증상
초기 증상은 다양해요. 대표적으로는 가슴이나 겨드랑이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예요. 덩어리는 일반적으로 고정되어 있지는 않고, 경계가 불규칙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리고 유두 분비물이 나올 수 있어요. 일반적인 무색이 아니라, 빨간색 또는 갈색의 분비물이 나오면 유방암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는 피부의 변화가 발생해요. 가슴 부위의 피부가 당겨져 들어가서 오렌지 껍질처럼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유방암일 확률이 매우 높아요.
유방암 자가 진단 방법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되면 예후가 좋은 암이라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해요. 따라서 30세 이상이라면, 매월 유방암 자가 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아요.
- 생리가 끝난 후 2~3일째가 가장 좋은 시기예요.
- 거울 앞에서 유방을 관찰해 보는 건데, 허리에 손을 놓고 한 번, 양팔을 들어 올리고 한 번 확인해 보세요.
- 마지막으로 똑바로 누워 한 팔은 위로 들고, 반대 손 세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며 유방 전체를 만져보세요.
위의 방법으로 하시면서 아래의 체크리스트에 해당하는 게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랄게요!
[이미지 출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공식 네이버 포스트]
유방암이 의심되시나요?
다음 칼럼인 유방암 진단 방법을 기대해 주세요! 혹시 유방암 진료가 필요하신가요? 굿닥터넷에서 ‘유방암’을 검색해 보세요! 전국 대학 병원의 유방암 교수님들을 비교해 볼 수 있답니다!
✅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 하나인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할수록 치료 성공률이 높아진다.
✅ 초기 증상은 가슴 부위에 멍울, 유색의 유두 분비물, 또는 가슴 부위의 피부 변화 등이 있다.
✅ 3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매월 자가 진단을 통하여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국가암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