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수술을 받고 퇴원한 지 얼마 안된 사람들
❗️치질 수술을 받은 가족을 둔 사람들
❗️치질 수술 후 일상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
“치질(치핵) 수술을 받은 후 3~4일 뒤에 퇴원했는데요, 변을 볼 때마다 항문이 아파서 앉는 것도 힘들고, 피랑 진물도 계속 나와서 너무 불편하고 무서워요. 병원을 퇴원해서 물어볼 곳이 없는데, 제가 괜찮은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아, 그리고 불X볶음면이 너무 먹고 싶은데, 먹어도 되죠?”
너무 아프고 피가 나요
이 수술은 마취가 풀린 후의 고통이 상당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주로 출혈, 통증, 진물 등의 증상으로 환자를 괴롭게 해요. 하지만 항문의 수술 부위의 상처가 아물고 새살이 자라나는 과정에 의한 증상이라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이런 출혈이나 통증은 주로 2주~1달까지 지속될 수 있고, 1달 정도 지나면 상처가 완전히 치유돼요.
하지만 항문의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계속 몸을 무리하면 염증이 발생하고, 상처가 곪을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그 무시무시한 치핵 수술을 다시 받아야 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수술 후 일주일 동안은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고, 수술 부위가 낫는 동안 열심히 관리해야 돼요.
항문을 쉬게 해 주세요
1~2달 동안 음주는 무조건 피해 주세요! 항문이 붓고 염증이 생겨 재수술을 받게 될 수도 있어요. 회사원 등 대부분의 직업은 대게 며칠만 쉬고 업무에 복귀해도 괜찮지만, 운전기사 등 하루종일 앉아 있어야 하는 직업이라면 항문에 부담이 갈 수 있으니 일주일 정도는 쉬는 것이 좋아요.
항문은 변이 지나다니는 통로이기 때문에 변의 상태를 좋게 만드는 관리가 중요해요. 충분한 식이섬유와 수분을 섭취하여 변의 상태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어요. 유산균은 오히려 변을 너무 묽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또 맵거나 기름진 음식, 우유, 밀가루 등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고, 식단에서 단백질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아요. 배변 후 좌욕도 많은 도움이 되니 꼭 해 주세요.
이 증상이 보이면 바로 병원을 찾으세요
수술 후 출혈은 대개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수술 직후에는 출혈이 없다가 며칠 후부터 다량의 출혈이 발생한다면 꼭 병원을 찾아주세요! 이 출혈은 항문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앞서 언급했듯 다시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어요.
또 항문이 부어 있다고 느낀다면, 항문의 살이 늘어져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이 경우에도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치질 수술 후 통증이 너무 심해 고통 받고 계신가요? 항문이 잘 치유되고 있다는 신호이니, 더 잘 회복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해 주시고, 이상한 증상은 없나 주의 깊게 살펴 주세요. 만약 병원에 다시 방문해야 할 상황이라면, 굿닥터넷에서 전국 대학병원 교수님들의 후기를 제공하고 있으니 한 번 확인하고 가시길 추천해요!
✅ 치질 수술 후 나타나는 출혈, 통증, 진물은 항문이 치유되고 있는 과정 중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 치질 수술 후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고, 적절한 식이섬유의 섭취를 통해 부드러운 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다량의 출혈이 발생하거나 항문이 심하게 부었다면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니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에 큰 도움을 주는 의사가 작성하였습니다.
* 출처: 조선대학교병원 외과-대장항문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