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유방암 수술 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내용

❗️ 유방암을 진단받은 사람들
❗️ 유방암 수술을 앞두거나 수술을 받은 사람들
❗️ 유방암 수술 후 관리 법이 궁금한 사람들

유방암 수술이 끝이 아니에요!

혹시 유방암 수술을 받으셨나요? 아니면 수술을 앞두고 계신가요? 수술을 받으셨다면, 너무나 고생 많으셨어요 : )

만약 수술을 받은 지 얼마 안 되셨다면, 수술을 받으신 당일 가장 힘들고 아프실 거예요. 그 다음 날부터는 수술 부위의 통증도 줄어들고 상태도 점차 좋아질 거예요. 유방암 수술을 받았다고 모든 치료가 끝이 난 것은 아니에요. 유방암 수술 환자의 10~20%에서는 팔이 붓거나 감각이 잘 안 느껴지는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이런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 후 관리까지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유방암 수술 당일에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수술이 끝나면 의식이 들 때까지 회복실에서 30분~1시간 정도 머물러야 해요.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없으면 수술 4시간 후부터는 물과 음료 등을 마실 수 있고, 당일 저녁부터는 식사도 가능해요. 수술한 쪽 팔은 편하게 두되, 낮은 베개나 수건 위에 팔을 올려두는 것이 좋고, 최대한 당일에는 수술한 쪽 팔은 안 움직이는 것이 좋아요.

 

배액관과 상처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수술 부위에서 피가 흘러나오거나, 림프액이 고이지 않도록 배액관을 삽입하는 경우가 있어요. 만약 배액관을 달고 계신다면, 배액관을 다는 동안에는 샤워해서는 안 돼요! 배액관을 제거한 후 이틀이 지났을 때부터 샤워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배액관이 당겨져서 빠지지 않도록 꼭! 주의하셔야 해요. 수술을 한 뒤 1~2주 간은 겨드랑이와 유방을 절제한 부분과 가슴 옆쪽, 팔 안쪽 등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이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줄어드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수술한 부위의 상처가 아물기까지 한 달~한 달 반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석 달 정도가 지나면 딱딱했던 수술 부위가 점점 부드러워질 거예요.

 

유방암 수술 후 팔 운동을 해야 해요!

아무래도 수술한 쪽이 불편하다 보니 그쪽 팔을 잘 사용하지 않다 보면 팔과 어깨의 근육이 굳을 수가 있어요. 그러면 모두 회복이 된 이후에도 팔을 움직이는데 제한이 생길 수 있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수술한 지 2~3일 후부터 팔을 움직일 수 있는 선에서 무리하지 않게 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수술 부위 상처가 회복되고 1~2주 후부터는 팔을 90도 이상 움직이는 운동을 해주세요. 스트레칭을 하듯이 양손을 깍지 낀 후 팔을 편 상태에서 머리 위로 팔을 천천히 들어 올려주세요. 이때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까지 천천히 올리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리고 준비 운동을 하듯이 어깨를 앞과 뒤로 원을 크게 그리며 돌리면 좋아요. 수술 부위에 꿰맨 실과 배액관을 제거한 후에는 팔의 운동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본격적인 재활 운동을 할 수 있어요.

 

혹시 유방암을 진단받으셨나요?

굿닥터넷에 ‘유방암’을 검색해보세요. 전국 대학의 유방외과 교수님들을 비교해 볼 수 있답니다.

✅ 유방암 수술 후 팔 부종과 이상 감각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 후 관리까지 철저하게 해야 한다.
✅ 수술 당일, 수술한 쪽 팔은 낮은 베개나 수건 위에 올려두고 최대한 안 움직이는 것이 좋다. 또한 배액관을 다는 동안에는 샤워를 하면 안 된다.
✅ 수술한 지 2~3일 후부터 팔을 움직일 수 있는 선에서 무리하지 않게 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에 큰 도움을 주는 의사가 작성하였습니다.

 * 출처: 대림성모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