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간염이 궁금한 사람들
❗️쉽게 피로함을 느끼는 사람들
❗️평소 알코올이나 약물을 자주 복용하는 사람들
만성간염은 간에 오랫동안 염증이 지속하는 질환이에요. 간은 우리 몸의 핵심적인 장기로, 단백질 합성, 해독, 소화, 에너지 저장과 같은 역할을 해요. 따라서 간염이 지속한다면 간이 중요한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게 되죠. 오늘은 만성 간염의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만성 간염의 원인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만성 간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 중 대표적인 원인들을 한 번 알아볼게요.
- 바이러스 간염 B형과 C형 간염 바이러스는 만성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에요, 이런 바이러스는 혈액, 성 접촉으로 전염되거나, 출산 과정에서 산모와 아이 간의 전염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감염될 수 있답니다.
- 알코올 섭취 과도한 음주를 오랜 기간 하는 것은 간세포에 직접적인 손상을 유발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 자가면역질환 정상적인 면역 체계는 본인의 몸을 공격하지 않는데, 이에 이상이 생겨 본인의 간세포를 공격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는 간세포가 파괴되고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 약물 및 독소 타이레놀을 비롯해 우리가 복용하는 약 중에는 간에서 대사되는 약물들이 많아요. 이런 약물들을 장기간 복용하거나 유해 물질을 섭취했을 경우 간에 손상이 유발될 수 있어요.
만성간염의 증상
일반적으로 만성 간염의 증상은 가볍거나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지만 간의 만성염증으로 인해서 기능이 떨어지면서, 몸의 변화가 나타나고, 가능한 빨리 발견해서 치료를 시작하는 게 중요해요.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감이에요. 간은 우리 몸의 다양한 영양소를 저장해 두었다 필요할 때 꺼내서 써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해요. 그러니 만성간염이 생기면 에너지가 잘 안 만들어져 쉽게 피곤해지죠. 이 외에도 염증이 심해지면 간이 있는 오른쪽 윗배가 불편하거나 통증이 생길 수도 있어요. 또한, 황달이 생겨 피부나 눈의 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할 수도 있고,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만성간염의 치료
만성간염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만성간염을 치료하고 진행을 막기 위해서 당연하게 음주도 피하고, 생활 속 식사와 운동을 신경써야 할 거예요. 그 외에도 간염의 원인을 제거하고 완화시키는 치료를 꼭 해야 합니다.
먼저, 바이러스성 간염의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하여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이를 통해 간경변증(오랜 염증으로 인해 정상 간세포들이 파괴되고 간이 굳어지는 질환)과 간암을 예방하죠.
자가면역 간염의 치료에는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약을 처방해요. 이 약물들은 염증을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하며 장기간 생존할 수 있도록 해요.
이외에도 약물이 원인이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다른 질환이 원인인 경우 그 질환 자체를 치료해요. 만성간염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기에 정기 건강 검진으로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해요.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간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답니다.
혹시 간염이 의심되거나 진단받으셨나요?
굿닥터넷에 ‘간염‘을 검색해보세요! 전국 대학의 소화기내과 교수님들을 비교해 볼 수 있답니다.
✅ 만성 간염의 원인에는 바이러스, 알코올, 자가면역질환, 약물 및 독소가 있다.
✅ 만성 간염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가장 흔한 것은 피로감이다.
✅ 만성 간염을 치료로는 원인 약물 중단, 금주 및 균형 잡힌 식사, 약물 치료가 있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에 큰 도움을 주는 의사가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