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무릎 인공관절 수술? 저도 받을 수 있나요?

내용

❗️무릎이 아파 생활에 지장이 있는 60세 이상의 사람들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부모님을 둔 자녀들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

무릎 인공관절 수술, 정확히는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이라고 부르는 수술인데요. 무릎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안 좋아지기 때문에, 노인 분들 중에서 이 수술을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내 무릎을 새로 갈아끼울 수 있다니 신선한 방법으로 생각되지만, 그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수술이기도 한데요. 과연 이 수술은 언제 받는 걸까요?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우리의 무릎 관절은 쓸수록 닳게 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닳은 관절에 염증이 생겨 점점 무릎 관절을 쓰기 힘들어져요. 이러한 관절염의 치료에는 다양한 약물과 수술이 있는데, 관절염의 진행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게 돼요.

그중 하나인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은 관절염이 심해 손상된 부분을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이에요. 손상 범위에 따라 무릎 전체를, 또는 일부분만 수술하는 부분 치환술을 고려할 수도 있어요. 인공관절은 수술을 통해 일상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고, 로봇을 이용한 정교한 수술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반면 실제 사람의 무릎과 다른 약간의 이질적인 느낌이 있고, 20~30년 정도 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갖고 있어요.

 

언제 수술을 고려하나요?

인공관절 치환술은 일단 수술하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히 결정해야 하는데요. 약물 치료, 생활 습관 교정을 충분히 했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또는 무릎의 손상이 심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정도일 때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을 고려해요. 여기서의 일상생활이란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앉고 일어서기 등의 기초적인 동작을 말해요.

앞서 말했듯 인공관절의 수명 때문에 약 20년마다 재수술이 필요해요. 따라서 이 수술은 주로 60대 후반의 나이부터 수술을 권하는 추세예요. 또한 예전에는 수술할 때 출혈이 심해서 80대 이상의 나이에서는 수술을 권하지 않았는데, 기술이 발전하고 우리나라의 평균 기대수명이 높아지면서 고령의 환자도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이 수술과 관련해 정형외과 진료를 받고 싶으신가요?

굿닥터넷을 이용해보세요! 굿닥터넷에서는 전국 대학병원 교수님들의 수술 숙련도, 친절도를 포함한 생생한 후기를 읽어볼 수 있어요!

✅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은 관절염이 심해 손상된 부분을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이다.
✅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은 다른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 통증이 심해서 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 고려한다.
✅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은 주로 60대 후반의 나이에서 권하는 추세이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공주의료원, 명지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