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꿈의 암 치료기로 암을 정복한다고?

내용

❗️최근 암 확진을 받아 걱정이 되는 사람들
❗️췌장암, 폐암 등 예후가 좋지 않은 질환이 걱정되는 사람들
❗️최근 암 치료 트렌드가 궁금한 사람들

암을 치료하는 방법을 생각하면, 단순히 수술로 암을 제거하는 수술 요법, 그리고 항암제를 사용한 항암 화학 요법만 생각이 날 거예요. 하지만 최근 꿈의 암 치료기라고 불리는 중입자 치료가 상용화되고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방사선 치료부터 알아야 해요.

중입자 치료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방사선 치료를 알아야 해요. 최근에 사용되는 양성자, 중입자 치료 모두 방사선 치료의 한 종류거든요. 방사선 치료는 X선(X-Ray)이나 감마선 등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죽이거나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방사선 경로에 있는 모든 조직에 영향을 주게 돼요. 즉, 암세포를 죽이면서 거기까지 가는 데 있는 정상 세포들도 손상이 되는 거죠.

 

양성자 치료도 있어요!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X선 치료는 주변의 정상 조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요. 이를 보완한 게 바로 양성자 치료에요. 수소 원자의 핵인 양성자(H+)를 활용해서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인데, 양성자는 암세포를 파괴하면서 에너지 대부분을 사용하고 소실되게 돼요. 즉 암세포만 파괴하고, 주변의 정상 세포들을 보호할 수 있죠. 이런 현상을 브래그 피크(Bragg Peak)라고 불러요.

 

결론으로 돌아와서, 중입자 치료는 뭐예요?

중입자 치료의 원리는 양성자 치료와 동일해요.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어떤 원소를 사용하느냐죠. 중입자 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양성자 6개와 중성자 6개를 가지는 탄소 원자핵을 사용해요. 수소 원자핵보다 무게가 많이 나가니까 암세포를 파괴하는 효과가 2~3배 정도 강하다고 알려졌어요! 물론 단점도 있어요. 입자 무게 때문에 암세포 파괴 후 소실되는 에너지가 적거든요. 따라서 주변의 정상 세포들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요.

 

그러면 정말로 암을 정복할 수 있어요?

물론 큰 진전이 있지만, 아직 단정 지을 수는 없어요. 양성자, 중입자 치료 모두 국소적인 암에서만 사용할 수 있거든요. 물론 췌장암, 폐암, 그리고 뇌종양과 같이 치료가 힘들었던 질병에는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됐다는 등 질환이 많이 진행되었다면 사용하기 힘들거든요.

 

암 치료로 걱정이신가요?

그럴 땐 굿닥터넷에서 해당 암을 검색해보세요! 전국 대학병원 교수님들의 진료 및 수술 실력을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 X선, 감마선을 사용한 방사선 치료는 주변 정상 조직들까지 영향을 준다는 단점이 있다.
✅ 양성자 치료는 암세포만 파괴한다는 장점이, 중성자 치료는 암세포를 파괴하는 힘이 더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 두 치료법이 매우 효과적인 건 맞으나, 아직 국소적인 암에만 사용 가능하고 암을 정복했다고 하긴 어렵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국립암센터,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