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여름에 에어컨 풀가동? ‘이것’ 조심하세요

내용

❗️에어컨 온도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는 직장인이나 학생들
❗️에어컨을 오래 쐬어 감기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
❗️냉방병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들

더운 날씨에 지쳐 에어컨 바람을 한껏 쐬다 보면 몸이 으슬으슬 추워지면서 냉방병이 걱정되는데요. 냉방’병’이라니… 이게 정말 ‘병’이 맞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왜 에어컨 바람을 오래 쐬면 안 좋은 걸까요?

 

냉방병도 병인가요?

하나의 병이라기보다는, 여름철에 냉방 중인 실내에 머무르면서 생기는 여러 ‘증상’을 부르는 용어예요. 냉방이 우리 몸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냉방, 즉 에어컨 바람이 몸에 해로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제일 큰 이유는 체온이 갑자기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우리 몸은 이미 여름의 높은 온도에 적응해 있는데, 갑자기 실내의 차가운 바람을 맞아 이에 반응하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또 에어컨 바람은 건조하기 때문에 호흡기에 안 좋고, 미세한 탈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오염된 에어컨으로부터 여러 균에 감염될 위험도 있죠. 이러한 원인들로 발생하는 우리 몸의 증상을 통틀어 냉방병이라고 불러요.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가볍게는 피로나 무기력한 느낌만 나타나기도 하고, 감기처럼 몸살이나 오한, 발열, 기침, 콧물이 나타나기도 해요. 생리통이 심해진다거나, 근육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감기 vs. 냉방병

냉방병의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서 구분이 어렵지만, 냉방병을 감기로 보기는 어려워요. 냉방병은 냉방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을 일컫는 용어지만,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이에요.

물론 냉방병에 의해서 몸이 약해진다면 감기에 걸릴 위험이 더욱 높아지겠죠? 에어컨을 쐬어서 감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났다면, 정말 감기에 걸렸거나 다른 균에 감염이 됐을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에어컨 온도, 욕심내지 마세요!

냉방병 예방을 위해, 에어컨을 켤 때 실외와의 온도 차이는 3~4℃로 유지해 주세요. 찬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긴 소매의 옷을 입는 것이 좋고, 따뜻한 차나 음식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방법도 좋아요. 에어컨을 오래 쐬어야 한다면 자주 환기하여 실내 오염물질을 내보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청소해 주세요!

만약 냉방병 증상이 가볍게 나타난다면 에어컨 사용을 줄이고 환기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한데, 증상이 심하거나 에어컨을 줄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타이레놀 같은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단순 냉방병 같지 않으신가요?

냉방병이라기에 몸 상태가 안좋은 것 같다면, 호흡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세요. 굿닥터넷에서 호흡기내과 교수님을 비교해 볼 수 있답니다!

✅ 냉방병은 냉방 중인 환경에 오래 있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을 부르는 말이다.
✅ 냉방병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기력 저하나 근육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 냉방병 예방을 위해서는 에어컨 온도를 적절하게 맞추고, 자주 환기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 외 출처: 서울아산병원